난 오일 메이져에서 발주처 엔지니어로 일을 하는 목표를 세웠었다.


oil and gas industries 에 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가장 잘나가는 회사들에서 일을 하고 싶다.


물론 꿈같은 얘기라고,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지만, 사실 시도를 하지 않았거나, 한두번 해 본 분들의 의견이 대부분이었다.


목표를 세우고, 글로 남기고, 꾸준히 노력하면 된다고 생각한다. 실제로 그렇게 일 하고 계신 극 소수의 인원도 있고.



오일 메이져(Oil Major)?


oil and gas industries 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여섯개의 석유회사가 있고, 그 회사들을 오일 메이져 라고 부르고, 빅 오일(Big Oil)? 슈퍼메이저(Supermajor)? 라고 부르기도 한다.


바로 이 회사들이다.


1. Royal Dutch Shell

2. ExxonMobil

3. BP

4. Total

5. Chevron

6. Eni


Fortune Global 500 리스트 중 순위 기록을 살펴 보니, 여섯 회사 모두 꾸준히 최상위권에 있었으나 국제유가 40달러권이었던 2015년 이후로 토탈, 쉐브론과 Eni는 체질 전환에 고전을 하고 있는 듯 하다.




그리고 아래 두 회사는 한국에 Fixed, Floating platform을 발주 내는 회사들.

Petrobras는 브라질 국영 석유업체고,

Statoil은 노르웨이 기반 다국적 기업이다.

출처: http://fortune.com/global500/visualizations/?iid=recirc_g500landing-zone1




위키피디아에 정리된 2015년 매출액 기준 Oil & Gas 업계 회사들의 순위를 보면,

 

저 oil major들 외에 생소한 회사들도 있다.

사우디 아람코는 육상플랜트 위주의 회사로 알고 있고, 

Sinopec, SNPC, PetroChina는 중국 자체 발주내는 회사들이다.


물론 국제규격으로 설계를 하는 플랫폼이다 보니 그 나라 자체 제작을 한다 해도 따라 갈 수는 있겠지만, 우리나라에 발주를 내는 회사들이라면 더 유리할 것이라 생각이 든다.


즉, Upstream에서 한국에 발주를 내는 오일 메이져에 한국인으로서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은 엔지니어링과 제작관련 총괄적인 매니지먼트가 가능하다는 점인 것 같다.

출처: 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List_of_largest_oil_and_gas_companies_by_revenue



실제로 각 회사의 리크루팅 시스템을 확인하고 지원하면서 구체적인 요구요건들에 대한 기록을 남겨 볼 예정이다.


꿈을 향해 달려가는 우리의 모습은 아름답다.






*


지금


보고 계신


블로그 페이지는, 


인터넷글 불펌이 없는


"고오품질 수제 블로오그"


더 나은 글의 동기부여를 위해


구글애드센스 같은 CPC는 있지만


댓가받는 리뷰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.


이 페이지를 보고 "이마 탁!" 치신 분들은,


공감버튼 꾸욱! 혹은 댓글로 응원 부탁 드리고~


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응원 합니다 :)












+ Recent posts